[ 건강 상식 ] - 9. 슬기로운 보건소 이용법
전태희(울산 해성병원 가정의학과)
꼭 보건소를 이용해야 할 경우
* 소아 예방접종
아이들의 예방접종은 가까운 보건소에 등록을 하여 시키자. 보건소에서 하는 예방접종의 장점은 홍역을 제외한 18개월까지의 예방접종이 전액 무료이며, 지역 보건소이기 때문에 집에서 가깝고, 접종시약의 유효기간을 철저히 지킨다는 점 등이다. 게다가 혹시나 부모가 예방 접종일을 잊어버리더라도 보건소에서 미리 연락을 해 주어 예방접종시기를 놓치지 않게 해준다. 생후 1주 이내에 실시하는 간염예방 접종을 할 때 일단 등록을 해 두자.
* 노인 물리치료
1994년부터 많은 보건소에는 물리치료실과 물리치료사가 있다. 이는 나이가 들어 뼈마디가 쑤시고 관절이 아픈 노인들을 위하여 벌이고 있는 전국가적인 사업이다. 단순한 물리치료는 가까운 보건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결핵검진 및 치료
보건소망을 이용한 우리나라의 결핵진단 및 치료에 대해서는 호흡기질환 전문가들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설사 병원이나 의원에서 결핵이 진단되었더라도 의사의 소견서를 가져가면 결핵 치료실에 등록할 수 있고 그 이후로는 거의 무료로 가장 높은 수준의 치료 및 추후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성인병검진 및 장애자검진
국가에서는 그 동안 막대한 돈을 투자하여 영세민이나 장애자, 전경들에게 정기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물론 무료로 제공되며 서비스의 질에 있어서도 하등의 문제가 없다. 가능한 보건소망을 이용하여 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혹시 큰 병원을 이용할 때 검진소견서를 가져가면 다시 검사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