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예수의 소문이 온 시리아에 퍼졌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갖가지 질병과 고통으로 앓는 모든 환자들과 귀신 들린 사람들과 간질병 환자들과 중풍병 환자들을 예수께로 데리고 왔다. 예수께서는 그들을 고쳐 주셨다. 25 그리하여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으로부터, 많은 무리가 예수를 따라왔다.
가르치고 복음을 선포하고 치유하는 예수님의 사역은 당시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 예수님의 소문이 온 시리아에 퍼졌다고 하는데 단지 시리아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갈릴리, 데가볼리, 수도인 예루살렘과 유대 지역, 요단 강 건너편에서부터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이 중 데가볼리(데카폴리스)는 팔레스틴 지역에 건설된 그리스 로마의 열 개의 식민지 도시를 일컫는 지명입니다. 식민지 도시 사람들이 삶은 억압과 착취의 일상이었고 다른 지역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상처 입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육체적인 질병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질병을 포함합니다. 즉 어느 특정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온 땅 구석구석에 육체적 정신적 질병이 만연해 있다는 말입니다. 이들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은 로마라는 제국주의와 헤롯의 독재와 유대교의 종교적 억압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의 고통을 구석구석 어루만져 주시고 위로하고 해방과 자유의 하나님 나라를 선포한 것입니다. 신앙은 정신적 부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인적 삶과 연관돼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영혼만이 아니라 육체적이고 실제적인 삶에도 구원의 의미를 주십니다.
† 예수님은 우리가 종교적이고 정신적인 부분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되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의 구원은 우리의 영혼만이 아니라 육신까지도 포함하여 그 능력을 발휘합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구원을 우리 삶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