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이 너희를 법정에 넘겨주고, 그들의 회당에서 매질을 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나가서, 그들과 이방 사람 앞에서 증언할 것이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박해를 당하게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일이 왜 박해를 당해야 하는 일일까요? 예수님은 약자들의 친구가 되어 주셨고 강자들, 권력자, 기득권 세력에게는 서릿발 같은 비판을 하셨던 분이십니다. 모든 인류가 다 하나님의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재물과 권력, 인기를 무기로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 소수자들을 억압하고 죄인이라 규정하며 계속 가난과 무지 속에 살도록 내버려두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셨습니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그런 예수님이나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를 결코 좌시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해를 당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름으로 받게 되는 박해는 가치 있는 것이며 하나님의 자녀가 마땅히 추구해야 할 삶입니다. 쉽지 않은 길이지만 마땅히 따라야 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참다운 인간의 삶을 추구하며 부당한 권력에 맞서는 사람들, 약자와 소수자의 친구가 되려는 사람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박해와 고난을 당합니다. 참된 삶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 만나는 핍박을 견딜 믿음을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