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사람도 내게 적합하지 않다. 39 자기 목숨을 얻으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한 마디로 하면 죽음의 길입니다. 죽음은 육체적인 죽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과 자기의 소원을 포기하는 것, 그동안 옳고 좋다고 믿었던 것들에 대한 반성과 철저한 결별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제국주의와 독재, 종교의 폭력이 가득한 세상에서 육체적 본능을 따라 동물적 경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의미인 사랑의 하나님을 찾아 돌려주셨습니다. 그동안 진리라고 확신하였던 것들과 죽음과 마찬가지인 철저한 결별과 완전히 새롭게 갱신되고 다시 태어나는 과정이 없으면 예수님의 길을 따를 수 없습니다. 이것이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른다는 의미입니다. 새로운 세상은 자기 목숨을 버리고 예수님의 생명으로 살기를 결단하는 사람에게만 열려 있습니다.
† 돈과 권력, 성공과 인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이것들을 가지지 못하면 도태되고 낙오될 것이라고 두려움을 부추기는 세상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이 보여주신 새로운 생명 평화의 비전으로 다시 태어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