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제자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고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밖에 없습니다." 18 이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그것들을 이리로 가져 오너라."
사람들을 먹이라고 하신 예수님 앞에 제자들이 내놓은 것은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였습니다. 식성 좋은 사람에게는 한 끼도 안 될, 말 그대로 보잘것없는 것입니다. 그것이 보태지도 빼지도 않은, 제자들이 처한 현실이었습니다. 그때 예수님이 말씀하십니다. "이리로 가져 오너라." 보잘것없는 것이지만 거기에 예수님이 더해지니 여자와 어린이를 빼고도 어른 남자 오천 명이 먹고 남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 기적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났는지는 모르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보잘것없는 현실에 예수님을 더하면 그곳에 놀라운 기적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보잘것없는 것을 존귀하게 만드시고, 약한 것을 강하게, 닫힌 것을 열리게, 작은 것을 크게 만드시는 능력이심을 믿는다면 기적을 볼 것입니다.
† 우리가 처한 현실이 너무나도 보잘 것 없고 작고 약합니다. 그러나 절망하지 않고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여 주십시오. 우리 삶에 예수님을 더할 때 풍성하고 넘치며 존귀해지는 기적이 일어날 줄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