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베드로가 예수께 말하였다. "주님, 주님이시면, 나더러 물 위로 걸어서, 주님께로 오라고 명령하십시오." 29 예수께서 "오너라!" 하고 말씀하셨다. 베드로는 배에서 내려, 물 위로 걸어서, 예수께로 갔다. 30 그러나 베드로는 [거센] 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고, 무서움에 사로잡혀서, 물에 빠져 들어가게 되었다. 그 때에 그는 "주님, 살려 주십시오" 하고 외쳤다.
물 위를 걸어 제자들에게 나아오시는 예수님을 본 베드로는 예수님께 자신더러 물 위를 걸어오라고 명령해달라고 요청하였고 예수님을 '오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베드로는 말씀대로 물 위를 걸어 나아갔지만 몇 걸음 가지 못하고 거센 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고 두려움을 느껴 물에 빠져 들어갔습니다. 베드로는 처음에는 예수님이 명하시면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지만 주위 환경을 보는 순간 곧 의심을 품었고 여지없이 물에 빠진 것입니다. 믿음을 갖는 것은 쉽습니다만 그 믿음을 흔들리지 않게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진짜 믿음은 주위 환경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능력은 환경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님을 확신할 때 우리는 빠지지 않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예수님은 셀 수 없이 많이 제자들에게 믿음을 갖도록 가르치셨지만 제자들은 시시때때로 의심을 품고 흔들리고 두려워 도망쳤습니다. 환경을 지배하시는 예수님을 믿고 흔들리지 않게 우리의 믿음을 든든히 붙잡아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