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그래서 무리는, 말 못하는 사람이 말을 하고, 지체 장애인이 성한 몸이 되고, 걷지 못하는 사람이 걸어다니고, 눈 먼 사람이 보게 된 것을 보고 놀랐고,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예수님은 말씀을 듣는 장애가 있는 이들을 치료하고 치유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말 못 하는 사람이 말을 하고 장애인이 성하게 되고 걷지 못하는 사람이 걸으며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게 되었습니다. 이 말씀은 이사야서 61장의 말씀으로 가난한 사람들, 포로, 갇힌 사람, 슬퍼하는 사람들에 대해 하나님이 약속하신 '은혜의 해'와 관련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님을 통해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성취되었으며 그 은혜는 우리의 불완전하고 부족한 부분이 채워지고 고쳐져서 성하게 되는 것과 전적인 자유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성 어거스틴은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하라'고 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 것을 금욕, 절제와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오히려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되고 완전한 자유를 적극적으로 누리는 것입니다.
† 우리의 영혼과 육신이 불완전하고 연약합니다. 우리의 약함을 고치시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주십시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진정한 자유를 맛보게 하시고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삶으로 충만하게 누리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