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새 세상에서 인자가 자기의 영광스러운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라온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서,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 29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아버지나 어머니나 자식이나 땅을 버린 사람은, 백 배나 받을 것이요, 또 영원한 생명을 물려받을 것이다."
예수님을 찾아왔던 부자 젊은이 이야기의 결론 부분에 해당합니다. 돈이 최고라는 생각, 세상에 통용되는 관습과 논리는 제자들에게는 도저히 거스를 수 없는 진리처럼 보입니다. 집, 땅은 물질적 풍요를 상징하며 형제나 자매, 아버지나 어머니는 당시의 세속적 관계와 관습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그것들을 거부하고 버리면 영원한 생명을 유산으로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돈을 신처럼 숭배하거나 형제자매, 부모자식 같이 후견해주고 밀고 당겨주는 관습에 집착하는 사람의 마음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진리가 자리 잡을 틈이 없습니다. 이런 집착과 헛된 믿음을 버릴 때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에 찾아오셔서 참된 구원의 기쁨을 주십니다. 그 기쁨을 아직 경험해보지 못하였지만 그것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백배) 클 것입니다.
† 우리는 언제 기쁘고 행복할까 생각해 봅니다. 더 많은 소유, 육체적 쾌락이 대부분이고 그것을 얻기 위해 우리는 더 많이 집착하고 몰두합니다만 만족하지는 못합니다. 진리로 우리를 자유롭게 하시고 참된 기쁨을 누리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