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0일(금) | 고린도전서 13장 8-10절

by 좋은만남 posted Sep 26,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8 사랑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언도 사라지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사라집니다. 9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합니다. 10 그러나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인 것은 사라집니다.

 

사랑은 진리입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모두에게 사랑은 가능합니다. 구약의 하나님은 심판, 질책 그리고 꾸짖음의 하나님이라면,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 그리고 사도 바울에서는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입니다. 어떠한 것도 차별하지 않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럼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9절의 ‘부분적’은 헬라어로는 “μέρος”(미로스)로서, “당파, 편 그리고 갈래”라는 뜻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바울은 힘주어서 말합니다. 사랑은 가르지 않고, 갈래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그의 창조한 피조물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사랑을 오해하는 이들은 바로, 거짓 선지자이거나 바리새인같은 이들입니다. 그래서 부분적인 사랑을 하는 이들은 하나님을 부분적으로만 알고 있는 것이죠.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바울은 선포합니다. 10절인데, ‘사라집니다’는 헬라어로 “καταργέω”(카타르게오)로서, “무력하게하다, 무효하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즉 사랑은 부분적인 것을 무력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하나님이 있습니다. 

 

- 부분적인 사랑보다는 완전한 사랑을 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사랑을 힘주어서 말하고, 외치는 것보다, 사랑을 고심하면서, 힘주어 행할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