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화) | 마태복음 23장 11-12절

by 좋은만남 posted Nov 09,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1 "너희 가운데서 으뜸가는 사람은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12 자기를 높이는 사람은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높아질 것이다."

 

예수님은 지속적으로 제자들에게 높은 사람, 으뜸가는 사람, 섬김받는 사람, 명령하는 사람, 큰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말고 오히려 낮은 사람, 작은 사람, 섬기는 사람이 되라고 강조하여 가르치십니다. 심지어 하나님 나라가 작고 섬기는 사람에게 주 어질 것이라고까지 하십니다. 이런 자세가 하나님 나라를 살아갈 제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매우 중요한 덕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는 세상은 더 큰 사람, 존경을 받는 지위를 차지하는 사람, 많은 사람을 거느리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고 마땅히 이루고자 목표로 삼아야 할 삶이라고 규정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런 목표를 갖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세상이 정말 살만한 세상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들 자기가 옳고 자기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앞장서지만 그럴수록 세상은 더욱 살기 힘들어지고 혼란만 더할 뿐입니다.

 

† 더 많이 배우고 더 똑똑하고 더 카리스마 있는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나서고 또 그런 사람을 추종하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세상은 더욱 혼란스럽고 차별만 깊어집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을 따라 살게 인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