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줄 것이며, 너희를 죽일 것이다. 또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10 또 많은 사람이 걸려서 넘어질 것이요, 서로 넘겨주고, 서로 미워할 것이다."
종말의 때에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환난과 핍박을 당하며 미움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예언은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후에 전 로마 통치 지역에서 일어난 그리스도교인들에 대한 물리적 박해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만 이후로 계속 이어지는 참된 신앙에 대한 비난과 비아냥, 방해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신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높은 곳을 지향하지 말고 낮은 곳에서 섬기는 사람이 되어 생명과 평화를 위해 헌신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의 권력자들은 이런 가르침을 미워하였고 자신들이 구축한 세계의 질서에 도전하는 것으로 여겨 핍박하였습니다. 이런 핍박을 견디지 못하고 믿음을 저버리고 떠나가는(걸려서 넘어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길을 따라 걷는 것은 넓고 편안한 길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길 만이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길임을 믿고 견뎌내야 합니다.
† 올바로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새삼 깨닫습니다. 우리에게 힘을 주시고 용기를 주셔서 예수님을 따르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세상의 비난과 억압을 넉넉히 견뎌내도록 항상 동행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