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지나가는 사람들이 머리를 흔들면서, 예수를 모욕하여 40 말하였다. "성전을 허물고, 사흘만에 짓겠다던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너나 구원하여라.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아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셔서 처참한 죽음을 맞이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보며 지나가던 사람들이 조롱하였다고 합니다. 그들은 무슨 목적을 갖고 이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저 지나가던 중이었을 뿐입니다. 즉 예수님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고 조롱할 무슨 이유가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냥 욕을 하고 조롱을 하는 것입니다. 현대는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그 정보들은 유익한 것도 있지만 해악한 것도 있으며 전혀 사실이 아닌 가짜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것을 잘 알지도 못하고 상관도 없으면서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욕을 하는 무리에 끼어드는 현상을 많이 봅니다. 우리는 올바른 정보를 구해야 하고 생명을 살리는 말을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과장되고 옳지 않은 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통되면서 누군가는 그로 인하여 피해를 보고 아파하기도 합니다. 잘 알지도 못하고 그저 지나가면서 괜한 욕설을 내뱉는 무리에 끼지 않도록 우리 발걸음을 생명의 길로 인도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