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그가 낳은 자식들도, 내가 불쌍히 여기지 않겠다. 그들도 음행하는 자식들이기 때문이다. 5 그는 자랑하기를 '나는 나의 정부들을 따라가겠다. 그들이 나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대고, 내가 입을 털옷과 모시옷과, 내가 쓸 기름과 내가 마실 술을 댄다' 하는구나. 그렇다! 그들의 어머니가 음행을 하였다. 그들을 배었던 여인이 부끄러운 일을 저질렀다."
부정한 아내가 부정한 중에 낳은 자녀들 역시 부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남편은 아내의 부정으로 인해 자식들까지도 음행하는 자식으로 여기고 불쌍히 여기지 않겠다고 고발합니다. 솔직히 자식들이 그렇게 태어나고 싶어 태어난 것도 아닌데 무슨 잘못일까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물질의 노예로 사는 부모의 자식들 역시 물질을 숭배하면서 사는 방식이 몸에 배일 것입니다. 부모가 어떤 삶을 사는가 하는 것은 그 자녀들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자식들에게 올바를 철학과 삶의 방향을 보이는 부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 물질과 풍요의 노예가 된 이스라엘은 전체가 이미 부정한 공동체가 되었을 것이고 그 안에서 양육되는 세대도 부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된 우리는 자녀들에게 건강한 철학과 건전한 사고방식을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