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수) | 미가서 1장 5절

by 좋은만남 posted Nov 28,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5 이 모든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야곱의 죄 때문이며, 이스라엘 집의 범죄 때문이다. 야곱의 죄가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더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더냐?

예언자 미가에게 내린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이 심판을 위해 하늘에서 내려오신 것이 특히 야곱의 죄, 이스라엘의 집의 범죄 때문이라고 짚으시며 북왕국의 수도 사마리아를 고발하십니다. 남유다의 산당, 예루살렘도 언급한 것은 주된 주제는 아닙니다만 마찬가지의 경고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심판의 근거는 우상숭배입니다. 우상숭배는 단순하게 다른 종교를 믿는 문제라기보다는 진리를 저버리고 헛된 가치관, 특히 탐욕에 빠진 삶의 태도에 대한 문제입니다. 예언자 미가가 활동하던 시기는 북이스라엘이 최고의 경제적 전성기를 구가하던 때였습니다. 그럼에도 농민과 빈민에 대한 착취가 극에 달했습니다. 끝도 없는 탐욕으로 시대가 미쳐 돌아가고 있었던 것이고 그것이 우상, 물질에 대한 숭배 때문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시대의 우상숭배는 무엇일까 생각해 봐야 합니다.

† 예나 지금이나 물질에 대한 탐심이 우리의 영혼을 흐리게 하고 타인에 대한 착취를 당연하게 여기게 합니다만 하나님은 참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돈, 탐욕이라는 우상에 미치지 않고 오직 사랑과 정의에 마음 두고 살게 인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