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두 번째 인생의 시작
성서본문 : 요한복음 3:3-7
3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4 니고데모가 예수께 말하였다. "사람이 늙었는데, 그가 어떻게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어머니 뱃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 5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6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영에서 난 것은 영이다. 7 너희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내가 말한 것을, 너는 이상히 여기지 말아라.
들어가며 : 우리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넉넉하게 품으시는 하나님의 한없는 사랑과 올곧은 모범적 삶과 가르침을 통해 나타난 예수님의 은혜, 모든 성도들의 마음을 감싸시며 지혜롭게 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이 사랑하는 우리 성도들과 그 가정에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오늘도 귀한 날을 주신 것에 감사하고 또한 여러분들과 함께 그 하나님을 찬양하며 기뻐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합니다. 서로 감사합니다! 하고 인사 나눕시다.
들어가서 : 자신이 원하는 이상형 남자를 선택하여 살 수 있는 가계가 문을 열었습니다. 이 가게는 5층으로 되어 있으며 일단 어떤 층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더 이상은 올라가지 못하고 그곳에서 자신의 이상형인 남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거쳐 왔던 층으로 되돌아갈 수도 없습니다. 두 여자가 꿈에 그리던 이상형인 남자를 사려고 1층에 당도하니 안내문이 하나 걸려 있었습니다.
"이곳에는 직업이 있고 아이들을 좋아하는 남자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음, 더 올라가 보아야지 하며 2층에 가니 "돈을 잘 벌고, 아이들을 좋아하며 잘생긴 남자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흠, 아주 좋아. 그래도 위층에 어떤 남자들이 있는지 확인 해보아야겠지? ㅎㅎ 3층에는 "돈을 잘 벌고, 아이들을 좋아하며, 아주 잘생겼고 집안일을 도와주는 남자" 우와! 하지만 위층에는 더 괜찮을 것 같은데? ㅎㅎㅎ 하며 4층을 올랐습니다. 4층에는 "이곳에는 돈을 잘 벌며, 아이들을 좋아하고, 아주 잘생겼고, 집안일을 잘 도와줄 뿐 아니라 아주 로맨틱한 남자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4층이 이 정도라면 위층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남자들은? 상상조차 안돼! ^^ 아우~ 두 주먹에 힘을 줬습니다. 두 여자는 서둘러서 5층으로 올라갔습니다. 들어가는 문의 안내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5층은 비어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이제 다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출구는 왼편에 있으니, 계단을 따라 쏜살같이 내려가세요." 그러나 이미 늦었습니다. 우리 인생이 바로 이렇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본 영화 중에 어떤 남자가 매일 똑같은 날을 반복한다는 줄거리가 있었습니다. 매일 똑같은 상황에서 깨어나고 매일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날을 살아갑니다. 그는 방송국 리포터인데 어쩌다가 함께 갔던 여자가 좋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그 여자를 꼬시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시험해봅니다. 어제 따귀를 맞고 실패하면 오늘은 욕을 먹더라도 다른 방법으로 시도합니다. 물론 내일은 또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매일 같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합니다. 또 ‘첫 키스만 멏 번째’라는 어떤 영화는 여자가 단기기억상실인가 치맨가 뭐 그런 병에 걸려서 매일 기억을 잊어버립니다. 그 여자를 또 꼬시기 위해 이 남자는 매일같이 새로운 방법을 동원합니다.
그러나 그건 영화 속 이야기일뿐입니다.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 까요? 그러나 아쉽게도 인생에 두 번째 기회란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런 경우가 없으신가요? 실수한 것, 잘못 선택한 것을 깨끗하게 잊거나 지우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신 적이 있습니까? 모르긴 몰라도 다들 인생 살면서 한두 번쯤은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 그런 기회가 있다면 가진 모든 것을 주고 바꾼다 하더라도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꼭 다시 되돌리고 싶은 과거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오늘 기쁜 소식을 여러분에게 전하겠습니다. 우리는 지난 인생을 되돌이키고 새로운 선택,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두 번째 인생을 시작할 기회를 얻었다는 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 이생도 아니고 전생에 얽힌 일 때문에 이생을 힘겹게 간다고 합니다. 전생의 악연이 이생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건 새로운 인생은 커녕 옛날의 인생을 여전히 살아야 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련한 인생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에게만 주어진 특권이고 기회인 줄로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믿는 이들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 전혀 새로운 인생을 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람이 두 번째 인생을 살 수 있겠습니까? 세상에 그 무엇을 대신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생명이지요. 공짜는 없습니다. 생명은 생명이 대신해야 하는 법입니다. 만약 우리가 새로운 두 번째 인생을 살게 된다면 그것은 바로 누군가의 생명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누구의 생명이겠습니까?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기꺼이 내놓으신 생명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이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가 매우 심각하고 진지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생명이 어떻게 내 생명이 되고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고 해서 어떻게 그 생명이 내 생명이 됩니까? 예수님이 무슨 장기기증을 하신 것도 아니고 설령 그랬다 하더라도 줄 서 있는 사람이 한둘이 아닌데 언제 내 차례까지 오겠습니까! 그렇다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 그 예수님이 내어주신 생명으로 내가 두 번째 인생을 살게 되었다는 말은 무슨 말입니까?
남자를 파는 상점이 있다고 거길 달려가 한 층 한 층 올라가던 두 아가씨가 결국 아무 것도 건지지 못하고 그냥 그 가게를 되돌아 나오게 된 것은 왜입니까? 그것은 욕심, 탐욕 때문이었습니다. 좋은 것, 좋은 남자를 만나고 싶은 것이야 자연스러운 욕심일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정도를 넘어섰을 때에 모든 것을 잃고 후회만 남게 되었습니다. 두 번 다시 되돌릴 수 없는 후회만 남게 된 것입니다. 이 짧은 우화는 우리네 인생에 남는 후회와 회한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아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우리의 후회와 아쉬움, 한이 남는 이유는 대부분이 욕심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미 지난 일임에도 불구하고 되돌리고 싶어 하고 다시 시작하고 싶어 하는 이유도 바로 아직 탐욕이 남아 있다는 증거인 것입니다. 다시 되돌아가고픈 순간이 어떤 순간입니까? 대부분은 소유와 관련된 순간입니다. 물질, 재산을 소유하고, 사람을 소유하고, 인기를 소유하고, 지식과 권력을 소유할 수 있는 순간인데 그걸 못했다는 것이고 그걸 되돌리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닙니까?
예수님의 생명,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우리에게 내어주신 그 생명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새로운 인생을 살 기회를 얻었다는 것은, 예수님이 목숨을 바쳐서 모든 것을 내려놓는 삶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는 것, 모든 것을 내려놓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얻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다는 말입니다. 예수님 당시나 지금이나 세상은 무엇이든 움켜쥐고 더 많이 갖고 더 크게 소유하는 것이, 즉 탐욕을 따르는 삶이 최고라고 가르쳐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 죄 많은 인간은 그 가르침을 곧이곧대로 믿고 따라서 무엇이든지 움켜쥐고 더 많이 더 크게 갖기 위해 안간힘을 쏟으며 살았습니다. 별로 안 움켜쥐고 별로 안 갖고 작고 적게 가지면 바보, 멍청이라고 놀림과 손가락질을 받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온 몸을 던져 그게 아니라고 우리에게 보여주신 것입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그 생명을 바쳐서 우리에게 증명하시고자 한 것입니다. 거기에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의 의미가 있는 것이고 그 의미가 우리 삶에 미치는 큰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분명히 그 생명을 우리에게 양보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전혀 새로운 제2의 인생, 두 번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셨습니다. 엄밀하게 말해서 두 번째 인생의 기회를 주시기도 하셨지만 주시지 않기도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그러셨던 것처럼 탐욕을 거부하는 삶을 산다면 거듭나고 두 번째 인생을 살 수 있지만 여전히 과거의 탐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아쉬워하며 한탄한다면 두 번째 기회를 얻어도 아니 얻은 만 못하게 살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예수님이 온 몸을 바쳐서 거부하고 그 생명을 바쳐서 저항한 삶의 방식, 즉 탐욕을 따르는 삶의 방식을 우리가 거부하고 저항하지 않는다면 예수님의 생명은 결코 우리가 넘보거나 누릴 수 없다는 것을 두려운 마음으로 깨달아 알아야 합니다. 탐욕을 버리는 것이 바로 거듭나는 것이고 제2의 인생, 두 번째 삶을 사는 길입니다.
나가며 : 컴퓨터를 한참 하는데 갑자기 아무 것도 움직이지 않고 화면이 얼어버렸습니다. 마우스도 안 움직입니다. 그럴 때는 어떻게 합니까? 리셋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리셋은 언제라도 할 수 있지만 인생의 리셋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그 삶으로 인생 리셋의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탐욕을 버리면 인생이 리셋되고 새로운 두 번째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우리 삶에 과도한 탐욕을 버리지 않으면 우리는 결코 거듭날 수 없고 하나님 나라에 들지 못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탐욕을 버리면 거기가 바로 하나님 나라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으로 리셋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두 번째 인생의 시작점에 지금 서 계신 것입니다. 이 귀하고 복된 기회를 잡아 예수님을 따라 세상의 악한 풍속과 유혹을 이겨내는 새로운 삶, 두 번째 삶을 사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