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 역대상 2:9-17
9 헤스론에게서 태어난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이다. 10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유다 자손의 지도자 나손을 낳고, 11 나손은 살몬을 낳고, 살몬은 보아스를 낳고, 12 보아스는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다. 13 이새는 그의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 아비나답과 셋째 시므아와 14 넷째 느다넬과 다섯째 랏대와 15 여섯째 오셈과 일곱째 다윗을 낳았다. 16 이들의 누이는 스루야와 아비가일이다. 스루야의 아들은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이렇게 셋이다. 17 아비가일은 아마사를 낳았는데, 아마사의 아버지는 이스마엘 사람 예델이다.
“족보의 맨 앞에 기록되는 인생”
역대기는 긴 족보의 나열, 가문의 명단을 기록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족보는 9장에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족보는 유대인만을 편애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이들에게 참된 혈통임을 보증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그런데 이 귀한 정보의 가장 앞부분이 다윗 가문에게 배분되었습니다. 다윗이라는 존재가 이스라엘에 끼친 영향이 얼마나 지대한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윗의 삶은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바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백성들과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인생, 그래서 족보의 맨 처음에 거론될 수 있는 본이 되는 인생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사람들의 칭찬 받는 삶, 본이 되는 삶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