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6:30-36
30 온 땅아, 그의 앞에서 떨어라. 세계는 굳게 서서, 흔들리지 않는다. 31 하늘은 즐거워하고, 땅은 기뻐서 외치며, '주님께서 통치하신다'고 만국에 알릴 것이다. 32 바다와 거기에 가득 찬 것들도 다 크게 외쳐라. 들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도 다 기뻐하며 뛰어라. 33 주님께서 땅을 심판하러 오실 것이니, 숲 속의 나무들도 주님 앞에서 즐거이 노래할 것이다.34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은 영원하시다. 35 너희는 부르짖어라. "우리 구원의 하나님, 우리를 구원하여 주십시오. 여러 나라에 흩어진 우리를 모아서 건져주십시오. 주님의 거룩한 이름에 감사하며, 주님을 찬양하며, 영광을 돌리게 해주십시오." 36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 영원토록 찬송을 받아 주십시오. 그러자 온 백성은, 아멘으로 응답하고, 주님을 찬양하였다.
“온 삶으로 감사하며”
다윗은 주님의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들어오는 광경을 보며, 온몸으로 춤추며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진심을 담아 주님께 감사 찬송을 올립니다. “나의 삶뿐만이 아니라 모든 호흡하는 생명, 그리고 그것을 넘어 온 우주 만물이 하나님을 위해 찬양하고, 감사해야 합니다!”라고 외치는 다윗의 신앙고백 앞에 이스라엘 온 백성은 아멘으로 응답합니다.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하나의 마음을 이루어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신앙인들은 이 같이 하나님께 우리의 온 삶으로 감사하면서 서로가 누구인지를 알아가고, 우리의 정체성을 깨달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나의 삶 속에서 감사의 제목들을 찾게 하시고, 그 힘으로 거룩한 삶을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