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획은 사람이 세우지만, 결정은 주님께서 하신다. 2 사람의 행위는 자기 눈에는 모두 깨끗하게 보이나, 주님께서는 속마음을 꿰뚫어 보신다. 3 네가 하는 일을 주님께 맡기면, 계획하는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4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 쓰임에 알맞게 만드셨으니, 악인은 재앙의 날에 쓰일 것이다. 5 주님께서는 마음이 거만한 모든 사람을 역겨워하시니, 그들은 틀림없이 벌을 받을 것이다. 6 사람이 어질고 진실하게 살면 죄를 용서받고, 주님을 경외하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 7 사람의 행실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면, 그의 원수라도 그와 화목하게 하여 주신다. 8 의롭게 살며 적게 버는 것이, 불의하게 살며 많이 버는 것보다 낫다. 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앞길을 계획하지만, 그 발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10 왕이 내리는 판결은 하나님의 판결이니, 판결할 때에 그릇된 판결을 내리지 않는다.
“하나님의 인도”
살다보면 우리의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됩니다. 정말 철저하고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그 계획대로 실행하지만 결과는 전혀 예상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여 낭패를 당하기도 합니다. 사람이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계획할 수는 있지만 그 모든 결정과 진행을 인도하시는 것은 하나님이십니다. 결정과 진행이 하나님의 주권에 속한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승리하고 성공을 맛보게 됩니다. 하나님이 결정하신 일이니 어련하시겠습니까, 그리고 하나님이 진행하시는 일인데 어찌 실패할 수가 있겠습니까. 그 마음에 여유를 갖고 출발하는 사람은 미래를 알 수 없어 걱정과 시름을 안고 시작하는 사람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인도를 믿으십시오.
좌절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바라볼 수 있는 믿음을 허락하소서.
사회적 성화를 위한 기도 : 2015년, 남북관계가 평화와 상생을 위해서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