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님의 손이 짧아서 구원하지 못하시는 것도 아니고, 주님의 귀가 어두워서 듣지 못하시는 것도 아니다. 2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의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았고, 너희의 죄 때문에 주님께서 너희에게서 얼굴을 돌리셔서, 너희의 말을 듣지 않으실 뿐이다. 3 너희의 손이 피로 더러워졌으며, 너희의 손가락이 죄악으로 더러워졌고, 너희의 입술이 거짓말을 하며, 너희의 혀가 악독한 말을 하기 때문이다. 4 공의로써 소송을 제기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고, 진실되게 재판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헛된 것을 믿고 거짓을 말하며, 해로운 생각을 품고서, 죄를 짓는다. 5 그들은 독사의 알을 품고, 거미줄로 옷감을 짠다. 그 알을 먹는 사람은 죽을 것이요, 그 알이 밟혀서 터지면, 독사가 나올 것이다. 6 그들이 거미줄로 짠 것은 옷이 되지 못하고, 그들이 만든 것으로는 아무도 몸을 덮지 못한다. 그들이 하는 일이란 죄악을 저지르는 것뿐이며, 그들의 손에는 폭행만 있다. 7 그들의 발은 나쁜 일을 하는 데 빠르고, 죄 없는 사람을 죽이는 일에 신속하다. 그들의 생각이란 죄악으로 가득 차 있을 뿐이며, 그들이 가는 길에는 황폐와 파멸이 있을 뿐이다. 8 그들은 안전한 길을 알지 못하며 그들이 가는 길에는 공평이 없다. 스스로 길을 굽게 만드니, 그 길을 걷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이 없다.
“예수를 의지해야 하는 이유”
하나님과 우리는 진흙과 토기장이, 창조주와 피조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입니다. 그럼에도 그 관계는 파괴되었습니다. 관계가 파괴된 중심에는 죄가 있습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파괴되자 사람들 간의 관계도 파괴되었습니다. 죄가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우리 죄를 보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만을 의심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원한다면 먼저 우리 자신의 죄를 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로 화해와 화평을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해야 합니다.
예수의 뜻을 바로보고 이를 의지하는 신앙을 갖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사회적 성화를 위한 기도 :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하게 사법정의가 이루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