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엇 때문에 여러분 가운데 싸움이나 분쟁이 일어납니까? 여러분의 지체들 안에서 싸우고 있는 육신의 욕심에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까? 2 여러분은 욕심을 부려도 얻지 못하면 살인을 하고, 탐내어도 가지지 못하면 다투고 싸웁니다. 여러분이 얻지 못하는 것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요, 3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것은 자기가 쾌락을 누리는 데에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저자는 기독교 공동체에서 다툼질과 싸움질이 일어나는 이유를 추적하고 그 원인을 이기적인 육신이 욕심으로 지적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육체적인 욕심에 따르기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으며, 기도 하더라도 응답을 받지는 못합니다. 자신의 이기적인 욕심에 따라 유익한 것, 이익이 되는 것만 구하다보니 종종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거룩한 뜻과 완전히 반대되기도 합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교회조차도 자신의 이익을 구하기 위한 모임으로 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을 종종 받게 됩니다. 교회 공동체가 개인 사업을 위한 사교모임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유익한 거래의 관계를 위한 모임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때론 이익이 상충하며 다툼이 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그렇게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됩니다. 교회는 사랑과 자비, 용서와 화해의 공동체입니다.
† 교회가 인간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거래자들의 모임이 되지 않게 우리를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로 지혜롭게 하십시오. 오직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위해 존재하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