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바다에서 짐승 하나가 올라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짐승은 뿔 열과 머리 일곱이 달려 있었는데, 그 뿔 하나하나에 왕관을 쓰고 있고, 그 머리 하나하나에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이 붙어 있었습니다. 2 내가 본 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한데, 그 발은 곰의 발과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과 같았습니다. 그 용이 자기 힘과 왕위와 큰 권세를 이 짐승에게 주었습니다. 3 그 머리들 가운데 하나는 치명상을 입은 듯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치명적인 상처가 나으니, 온 세상은 놀라서 그 짐승을 따라갔습니다.
머리가 일곱 달린 짐승이 등장합니다. 그 짐승의 머리 하나하나에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붙어 있다고 하니 분명 악한 세력, 하나님의 가치를 부정하고 거부하는 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짐승은 표범, 곰 사자 등 맹수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력이 얼마나 폭력적인지를 암시하는 내용입니다. 게다가 치명상을 입고 죽은 줄 알았던 머리 하나는 다시 살아나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여 사람들을 미혹하여 따르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고 에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자비의 사역을 부정하고 반대하는 세력의 특징을 잘 보여줍니다. 그들은 부끄러움을 모르고 탐욕스러우며 폭력적인데다가 사람들을 속이는 속임수에 능합니다. 또 사람들은 그런 속임수에 놀라고 속아 죽음의 길을 따라나섭니다. 이런 악한 세력들의 다양한 시도들이 매 순간마다 우리를 유혹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 놀라운 힘과 폭력, 기적적인 속임수로 우리를 유혹하고 헛된 길로 꼬드기는 악한 세력들의 유혹과 시험을 이겨낼 힘을 주십시오. 우리는 오직 예수님만 따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