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만남 매일묵상의 형식을 변경하여 각 권 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마가복음을 진행하겠습니다. 해당 날짜에 주어진 말씀을 조용한 가운데 여러번 반복하여 되뇌이면서 의미를 생각해 보십시오.
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은 이러하다.
마가복음은 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된 책입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대대손손 물려줄 거룩한 책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후에 희미해져가는 기억들과 사도들의 죽음, 예상보다 늦어지는 그리스도의 재림, 로마 당국의 박해로 모임에 어려움 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신앙공동체를 교육하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마가는 신앙공동체를 위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복음의 핵심적 내용을 1장 1절에 담았습니다. 바로 예수님의 정체에 대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참 하나님(하나님의 아들)이자 참 사람(예수)이시고 세상을 구원하시는 사역(그리스도)을 하셨음을 압축적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신앙의 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예수님을 참 하나님, 참 사람으로 균형있게 이해해야 합니다. 너무 영적인 것에만 매달리는 것이나 현실적인 것에만 집착하는 태도는 올바른 신앙인의 모습이 아닙니다.
† 예수님의 신성에만 집착하는 신앙을 가졌던게 사실입니다. 이제는 이 땅에서 우리와 같은 모습으로 사신 역사적 예수의 삶에도 관심 갖고 영성과 더불어 삶의 실천에도 정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