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제자들이 빵을 가져오는 것을 잊었다. 그래서 그들이 탄 배 안에는 빵이 한 개밖에 없었다. 15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경고하여 말씀하셨다. "너희는 주의하여라. 바리새파 사람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조심하여라." 16 제자들은 서로 수군거리기를 "우리에게 빵이 없어서 그러시는가 보다" 하였다.
배를 타고 가는 중에 예수님은 헤롯과 바리새파 사람들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경고하십니다. 제자들에게는 뜬금없는 소리 같이 들렸을 것입니다. 누룩은 빵 반죽을 부풀게 하여 부드럽게 하는 성질이 있으나 일종의 썩는 과정이기 때문에 거룩하고 정결한 제물을 상하게 한다는 생각이 깔려 있습니다. 또 누룩은 퍼지는 성질이 있어 나쁜 영향을 끼치는 그릇된 교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과의 만남 후에 이처럼 독재권력, 부패한 종교권력이 만들어내는 잘못된 교훈에 영향 받지 않게 주의하라고 경고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말씀을 알아듣지 못하고 먹는 빵의 부족함에 대한 지적이라고 착각합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들에만 집착하면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하나님 나라, 가르침을 발견하지 못하고 깨닫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먹고 사는 문제에만 급급하게 집착하게 됩니다. 그런 이들은 하나님 나라를 결코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 우리의 눈은 하나님 나라를 보고 있을까요, 아니면 당장 먹고 사는 문제만 쳐다보고 있을까요? 하나님 나라는 모두가 먹고 사는 걱정이 없는 나라이지만 우리는 경쟁에 익숙해져서 당장의 이익에만 급급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눈을 뜨게 하셔서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볼 줄 알게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