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어지럼증을 느끼면 빈혈일 것이라고 단정한다. 그러나 어지럼증이 실제로 빈혈로 판명된 것은 5%에 불과하다고 한다.
어지럼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지럼 자체를 빈혈기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할 만큼 어지럼은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빈혈은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전달자 역할을 하는 혈색소가 감소된 병으로 정도가 심해지게 되면 어지럼만 느끼게 되는 것이 아니라 두통, 귀울림, 가슴 두근거림, 운동 후 호흡곤란, 식욕 감퇴, 소화불량, 생리량의 변화와 같은 다른 여러가지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
따라서 빈혈이 의심된다고 곧바로 빈혈 약을 사먹어서는 안되고 근본 원인을 알고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한다. 원인은 모른 체 빈혈 약만 먹고 있을 때에는 암이나 결핵과 같은 질병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일시적으로는 빈혈이 치유된다 하더라도 곧 다시 재발한다.
또한 흔히 어지럼을 없애기 위하여 먹는 빈혈 약은 철분제재인데 , 이는 빈혈 중에서도 철결핍성 빈혈의 치료에만 도움이 되고 다른 원인에 의한 빈혈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지럼을 느낀다고 그것을 빈혈로 속단하여 빈혈약을 먹는 것은 잘못된 일이며 반드시 그 근본원인을 찾아서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