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주님은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미워하시지만, 올바른 길을 걷는 사람은 기뻐하신다. 21 악인은 틀림없이 벌을 받지만, 의인의 자손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 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돼지코에 금고리 격이다. 23 의인이 바라는 것은 좋은 일뿐이지만, 악인이 기대할 것은 진노뿐이다. 24 남에게 나누어 주는데도 더욱 부유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땅히 쓸 것까지 아끼는데도 가난해지는 사람이 있다. 25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부유해 지고, 남에게 마실 물을 주면, 자신도 갈증을 면한다. 26 곡식을 저장하여 두기만 하는 사람은 백성에게 저주를 받고, 그것을 내어 파는 사람에게는 복이 돌아온다. 27 좋은 일을 애써 찾으면 은총을 받지만, 나쁜 일을 애써 추구하면 나쁜 것을 되받는다. 28 자기의 재산만을 믿는 사람은 넘어지지만, 의인은 푸른 나뭇잎처럼 번성한다. 29 자기 집을 해치는 사람은 바람만 물려받을 것이요,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의 종이 될 것이다. 30 의인이 받는 열매는 생명의 나무요, 폭력을 쓰는 사람은 생명을 잃는다. 31 의인이 이 땅에서 한 대로 보상을 받는데, 악인과 죄인이 그 값을 치르지 않겠는가?
“의인이라는 사람”
현대사회에서 재테크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물질을 얼마나 많이 소유하였는가가 바로 힘이고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한 푼이라도 더 거머쥘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현대인은 물질을 인생의 가장 첫 때 가는 가치로 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의 세계관은 전혀 다릅니다. 나누어주고 베푸는 데도 부자가 될 수 있답니다. 오히려 재산의 힘만을 믿는 사람은 넘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의인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의인은 하나님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모시고 사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물질이 아니라 진리와 정의를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부자가 아니라 의인이 되어야 합니다. 의인은 번성합니다.
하나님만 바라보는 신앙인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사회적 성화를 위한 기도 : 이 땅의 비정규직이 없는 세상이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