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다윗의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는 이러하다. 2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았다.
마태복음이 예수님의 계보, 족보로 시작하는 이유는 단순하게 예수님이 이스라엘 출신임을 증명하거나 유다 지파에 속했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 기나긴 역사가 예수를 정점으로 하여 진행되었고 구원의 사역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함입니다. 즉 세계의 중심이 예수님이라는 것입니다. 세계가 예수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구원이 예수를 통해 성취되었다는 말을 들으면 비신자들은 코웃음을 칠 것입니다. 그러나 신자들은 이 선언을 진지하게 믿어야 하고 삶의 중심적인 고백으로 증언해야 합니다. 우리 삶도 예수님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삼는다면 우리 삶은 물론 우리의 주변 환경도 달라질 것입니다. 예수님을 중심에 모시는 삶을 통해 우리도 역사의 주인공이 되기를 바랍니다.
† 예수님을 우리 인생의 중심으로 모시기를 바랍니다. 돈과 명예, 권력과 인기를 따라 사는 삶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시고 세상을 바꾸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를 깨닫게 하시고 용기를 내도록 도와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