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으로 서로 다정하게 대하며,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십시오. 11 열심을 내어서 부지런히 일하며, 성령으로 뜨거워진 마음을 가지고 주님을 섬기십시오. 12 소망을 품고 즐거워하며, 환난을 당할 때에 참으며, 기도를 꾸준히 하십시오. 13 성도들이 쓸 것을 공급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힘쓰십시오. 14 여러분을 박해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십시오. 축복을 하고, 저주를 하지 마십시오. 15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고, 우는 사람들과 함께 우십시오. 16 서로 한 마음이 되고, 교만한 마음을 품지 말고, 비천한 사람들과 함께 사귀고, 스스로 지혜가 있는 체하지 마십시오.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이 선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려고 애쓰십시오. 18 여러분 쪽에서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하게 지내십시오 19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스스로 원수를 갚지 말고, 그 일은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십시오. 성경에도 기록하기를 "'원수 갚는 것은 내가 할 일이니, 내가 갚겠다'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규범"
바울은 로마의 성도들에게 각자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려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 시대의 풍조를 본받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과연 성도들이 세상의 풍조를 본받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12장 후반에서 바울은 그 실천사항들을 아주 자세하게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고 우는 사람들과 함께 울 수 있다는 것은 결국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과 같습니다. 이 모든 규범들의 핵심도 사랑입니다.
나의 삶 가운데서 마땅히 지켜야 할 믿음의 실천덕목들을 인내와 성실함을 가지고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사회적 성화를 위한 기도 : 밀양과 청도송전탑 문제를 위해서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