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레위 사람들은 유월절 어린 양을 규례에 따라서 불에 굽고, 나머지 거룩한 제물은 솥과 가마와 냄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였다. 14 이렇게 하고 난 뒤에, 그들은 자신들과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 몫을 준비하였다. 그것은 제사장들이, 번제로 바치는 짐승들을 불에 태우고, 희생제물의 기름기를 태우느라고, 밤까지 바빴기 때문이다. 그래서 레위 사람들은 자신들과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 몫을 준비하였던 것이다. 15 노래하는 사람들, 곧 아삽의 자손은, 다윗과 아삽과 헤만과 왕의 선견자 여두둔의 지시를 따라 각자 지정된 자리에 서 있었고, 문지기들은 각자가 책임 맡은 문을 지키고 있었다. 노래하는 사람들이나 문을 지키는 사람들이 그들의 근무 장소에서 떠나지 않아도 되었던 것은, 그들의 친족 레위 사람들이 그들의 몫을 준비하여 주었기 때문이다. 16 이와 같이, 그 날에 요시야 왕이 명령한 대로, 모든 일이 다 잘 준비되어 주님께 예배를 드릴 수 있었다. 사람들은 유월절을 지키며, 주님의 단에 번제를 드렸다.
“예배의 의미”
요시아 왕이 오랜 동안 잊혀졌던 유월절 축제를 지켰습니다. 그리고 제물을 준비하여 성대한 유월절 제사를 지냈습니다. 제사가 끝나면 제물로 바쳐진 고기를 백성들이 나누어 먹습니다. 그런데 이 고기를 차지하기 위해 소동이 벌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경계병이나 찬양대가 고기를 얻으려고 그 자리를 벗어나는 일도 없었습니다. 레위인들이 그들의 몫을 다 챙겨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아름다운 유월절 축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예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는 서로가 서로를 위해 봉사하고 예비해주는 마음이 있는 예배입니다. 서로에 대한 배려가 없이 자기만 생각하는 예배는 이미 예배가 아닙니다. 예배는 서로를 향한 봉사입니다.
진정한 예배를 온전히 드릴 수 있는 신앙인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사회적 성화를 위한 기도 : 이 땅의 비정규직이 없는 세상이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