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만남교회

조회 수 94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더불어 살아가는 의미

 

어린이도서연구회 서울지부장 석은진

 

 

이 글은 우리교회와 함께 지역사회 어린이 책읽기 운동 교육과정을 진행한 (사)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보내온 감사의 글입니다. 이 글을 쓰신 석은진 지부장님은 2007-2008년 당시 은평지회장으로 우리교회와 함께 ‘삶을 가꾸는 신나는 책읽기’ 과정을 기획하고 진행하신 분입니다. 우리 좋은만남교회가 지역사회에 어떤 의미와 존재감을 주는지 확인하실 수 있는 글입니다.

 

가을이 찾아오기 전 뒤 늦은 더위로 조금 지친 어느날, 은평시민넷에서 근무를 하는 선배로 부터 전화를 받고 사무실을 방문했습니다. 다른 손님이 오신다는 말을 듣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사무실로 젊고 의욕이 넘쳐 보이는 남자분이 들어왔고 그 남자분은 선배와 나에게 명함을 건네며 인사를 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만남교회 목사 방현섭 입니다.”

“...... ? ”

 

평범하다 못 해 자유롭기까지 한 모습에서 목사님이라는 신분까지 연결하는데 시간이 걸렸는데 건네 주시는 명함을 받아 들고 잠시 할 말을 잊었습니다. 잠시 명함을 보고있던 선배와 나는 웃음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목사님 명함이라 평상시 명함을 받을 때 보다 더 공손하게 받아들었는데 그 명함이라는 것이 보통 이상(?)의 명함이었습니다.

명함 속에 담긴 목사님의 사진은 정면이 아닌 옆모습에 살인적인 미소까지 머금고 있어 성직자의 명함이라고는 상상 할 수 없는 모습으로 찍혀있었기 때문입니다.

 

첫 만남에서 명함으로 사람들을 유쾌하게 만들어 주시는 목사님이 예사로운 분이 아님을 느꼈지만 처음 뵈었을 때 솔직한 내 마음은 혹시, 전도하여 신도를 늘리려고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 나의 생각은 성직자로서 사회와 지역을 바라보며, 어떤 일들을 계획하고 그동안 좋은만남교회에서 무슨 일들을 했는지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동안 놀라움과 부끄러움에 목사님의 얼굴을 제대로 쳐다 볼 수 없었다.

 

“우리교회는 사람들을 깨우치고 변화되게 하여 궁극적으로 참된 행복을 추구하여 누리게 하는 것 자체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라 생각하며, 건강한 사회 참여가 우리 교회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라고 차근차근 교회의 설립과정과 목표 그동안 어떤 일들을 기획하고 실천하셨는지 말씀하시는 목사님의 모습을 보면서 깊은 신뢰감이 생겼습니다.

 

현재 (사)어린이도서연구회 은평지회(은평동화읽는모임)는 9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지역 안에서 어린이 책 문화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 시민단체입니다. 아이의 삶에 책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이지만 언제부터인가 논술교육과 독서이력철이라는 몰입식 교육의 한 부분으로 책을 학습적인 도구로 밖에 인정하지 않는 어른들의 그릇된 생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고민하며 활동해오고 있는 단체로 2000년부터 지역에서 도서관, 공부방, 학교등 아이들을 만나 좋은 ‘책읽어주기’와 문화행사를 오랫동안 하는 과정에서 좀 더 의미 있는 활동과 적극적인 모습으로 새로운 방향성과 대안을 찾고 있었는데 그런 고민이 2007년 좋은만남교회 방현섭 목사님을 만나 쉽게 풀리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외부에서 좋은 강사를 모셔와 교육을 하는 것도 의미 있지만 지역 안에서 지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교육 및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단체와의 공조를 생각하셨다는 목사님은 교회에서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해 주시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든든한 후원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홍보한 후 도서관 활동 봉사자와 지역 학부모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삶을 가꾸는 신나는 책읽기’를 기획하였습니다. 약30명을 접수 받아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10회 교육과정 중 마지막 10회 수료식까지 3분의 2이상 수료했던 ‘삶을 가꾸는 신나는 책읽기’ 프로그램은 많은 성과를 얻게 해 주었습니다.

 

교육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위해 여러 회원들이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시선으로 모임을 바라 볼 수 있었고 그동안 지역사회 안에서 우리 단체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모습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많은 분들의 참여를 위해 편안한 자리와 맛있는 간식을 준비해 주시고 교회 재정이 어려운 가운데 지역사회 참 된 교육을 위해 많은 교육비를 후원해 주신 좋은만남교회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역에서 9년을 활동하던 중 어려움이 많았던 시간. 외롭고 힘든 시간마다 은평동화읽는어른모임에 큰 힘을 실어주시고 시민단체의 모습으로 건강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따뜻한 배려와 사랑을 주신 것에 감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의미를 생각하고 활동 할 수 있도록 힘 실어 주신 좋은만남교회와 방현섭 목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0602- 035.jpg

?

  1. 예빈이를 위한 기도

    Date2009.04.13 By좋은만남 Views795
    Read More
  2. 말 그대로의 '자연'적 생명

    Date2009.04.08 By좋은만남 Views951
    Read More
  3. No Image

    우리교회가 자기만의 색깔을 가졌습니다.

    Date2009.04.06 By좋은만남 Views1300
    Read More
  4. [이상한 나라의 헌 책방] 좋은만남교회

    Date2009.03.30 By좋은만남 Views1571
    Read More
  5. No Image

    한국기독교연구소 제2회 예수청년학교 안내

    Date2009.03.22 By좋은만남 Views793
    Read More
  6. 헤쳐보내는 목회

    Date2009.03.22 By좋은만남 Views844
    Read More
  7. 더불어 살아가는 의미 - 석은진 지부장님

    Date2009.03.22 By좋은만남 Views941
    Read More
  8. 용산참사 추모와 시국기도회

    Date2009.02.23 By좋은만남 Views874
    Read More
  9. No Image

    추억! 로보트 태권브이...

    Date2009.02.21 By좋은만남 Views1183
    Read More
  10. No Image

    우리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Date2009.01.14 By좋은만남 Views118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 70 Next
/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