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을 때 몸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신선한, 살아있는 물이다. 물은 언제든지 먹어야 되지만 아침에 먹는 물이 가장 효과가 좋다.
아침에 마시는 신선한 물 한잔, 몸에는 이보다 좋은 보약이 없다. 그래서 아침에 신선한 생수를 마시는 사람은 무병장수 한다. 아침에 마시는 신선한 생수는 장을 깨우고 씻어주며 활력을 준다. 간장에 쌓인 독을 용해시키고 탁해진 혈액을 정화시킨다.
이때 먹는 물의 온도는 너무 차갑지도 않고 미적지근하지도 않은 시원한 상태가 좋다. 장이 약하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시원한 생수를 잘 마시지 않지만 그럴수록 시원한 생수를 마셔야 한다.
장이 약하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사람들이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데는 "좋은 물"이상 없다. "좋은 물"을 시원한 상태로 마셔야 하는 이유는 산소가 많고 물의 구조가 흐트러지지 않고 에너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물을 마시면 개운하고 상쾌하다.
물은 벌컥벌컥 마시지 말고 천천히 마셔야 한다. 병아리가 물을 마실 때 물 한 모금 입에 넣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고 또 한모금 먹고 하늘을 보고 삼키는 것처럼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일어나자마자 한잔 마시고 조금 있다가 한잔, 식사 전에 한자 이렇게 석잔 이상 마시는게 좋다.
도움말 - 김영귀 / 자연의학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