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스라엘아, 너희는 기뻐하지 말아라. 이방 백성들처럼 좋아 날뛰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에게서 떠나서 음행을 하였다. 너희는 모든 타작 마당에서 창녀의 몸값을 받으며 좋아하고 있다. 2 그러나 타작 마당에서는 먹거리가 나오지 않고, 포도주 틀에서는 새 포도주가 나지 않을 것이다. 3 에브라임이 주님의 땅에서 살 수 없게 되어 다시 이집트로 돌아가고, 앗시리아로 되돌아가서 부정한 음식을 먹을 것이다.
예언자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전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신하고 이방신들을 섬기는 것이 한해의 수확을 거둬들이는 풍요로운 타작마당에서 몸을 팔고 그 화대를 받는 음란난 창녀의 모습과도 같으니 날뛰지 말라고 경고하십니다. 그러나 더이상 타작마당의 풍요로움을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그리고 결국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에서 살지 못하고 타국을 떠도는 불행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우리는 신실한 마음으로 정직하게 살고 있는지 아니면 탐욕을 따라서 부정하고 음란한 마음으로 살고 있는지 진지하게 되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풍요로움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라 감사하며 사는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 하나님을 향한 흔들리지 않는 마음으로 신앙의 지조를 지키겠습니다.
† 탐욕에 물든 삯꾼 정치인들이 하늘을 우러러 두려워할 줄 알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