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야곱은 맨 앞으로 나가서 형에게로 가까이 가면서, 일곱 번이나 땅에 엎드려 절을 하였다. 4 그러자 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끌어안았다. 에서는 두 팔을 벌려, 야곱의 목을 끌어안고서, 입을 맞추고, 둘은 함께 울었다.
사냥을 나갔다가 너무 배가 고파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권리를 팔아치운 에서, 형을 속여서 장자권을 빼앗은 야곱, 그 일로 이 형제는 서로 원수가 되었습니다. 형제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어머니도 관계가 불편해졌을 것입니다. 그렇게 객지에서 20여년을 살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온 야곱은 형을 보자마자 일곱 번이나 땅에 엎드려 절을 하였고 그런 동생을 본 형 에서도 달려와서 두 팔을 벌려 목을 끌어안고 입을 맞추며 함께 울었습니다. 성서에서 '7'은 완전수입니다. 야곱이 형에게 완전히 머리를 숙이고 진심으로 용서를 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하는 진심을 담은 사과는 20년 동안이나 쌓인 원한의 앙금을 눈 녹듯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우리도 살면서 고의이든 실수이든 많은 사람에게 잘못을 합니다. 그러나 그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지 않기 때문에 관계가 깨지고 소원해지게 됩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심을 답은 사과는 그 실수를 오히려 더욱 깊은 관계로 나아가게 만들기도 합니다.
† 살면서 이웃에게 많은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여 관계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하나님께도 많은 죄를 짓고 삽니다. 하나님께도 우리의 죄를 내려놓고 회개합니다. 우리를 용서하고 용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