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그리고 예수께서는 무리를 풀밭에 앉게 하시고 나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들고, 하늘을 우러러 보시고 축복 기도를 드리신 다음에, 떼어서 제자들에게 주시니, 제자들이 이를 무리에게 나누어주었다. 20 그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남은 부스러기를 모으니, 열두 광주리에 가득 찼다.
허기진 무리에 연민을 느끼셔서 그냥 보낼 수가 없는 예수님은 제자들이 구해온 다섯 개의 빵과 두 마리의 물고기로 모두 배불리 먹고 열두 광주리가 남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기적의 과정이 어떠하였는지 우리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그 과정에 하늘을 우러러 기도하신 것은 분명합니다. 기도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을 만드는 능력이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두려울 때 기도로 용기를 얻고 절망할 때 희망을 발견하며 꽉 막힌 듯한 위기에서 뜻밖의 기적을 만나게 됩니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기도하십시오. 우리의 기도를 외면하지 않으시고 반드시 길을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신뢰하십시오.
† 두려움과 위기 앞에서 걱정만 하지 말고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해 기도하게 하십시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반드시 들어주시고 우리를 지혜롭고 용기 있게 도와주셔서 놀라운 구원과 도움을 경험하게 하시는 분이심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