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그리고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에게 나타나더니, 예수와 더불어 말을 나누었다.
소위 변화산이라고 하는 산에 올라가 예수님의 풍채가 변화되는 놀라운 일에 대한 기록입니다. 마태복음 기록자는 이 산에서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말씀을 나누셨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 기록자는 유대교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을 대상으로 예수님이 어떤 존재인지 알리고자 하는 목적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에게 익숙한 위인인 모세와 엘리야를 소환하여 예수님의 존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록자도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보다 더 중요한 인물임을 설명하고자 함이겠지만 과연 예수님을 설명하는데 다른 사람의 유명세를 빌려야 할 필요가 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베푸시는 구원의 은혜는 하나님 이외에 다른 어떤 존재에 의존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 스스로 이미 완전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구원과 해방의 하나님 나라 비전으로 이미 충분합니다.
† 우리의 믿음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게 하십시오. 예수님이 보여주신 비전으로 충분하지만 그를 행하지 못하는 우리 자신이 문제일 뿐입니다. 다른 권위가 아니라 오직 예수님만 믿고 의지하여 성숙하게 이끌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