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그 때에 그가 내게 말씀하셨다. "사람아, 너는 생기에게 대언하여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렇게 일러라. '나 주 하나님이 너에게 말한다. 너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불어와서 이 살해당한 사람들에게 불어서 그들이 살아나게 하여라.'" 10 그래서 내가 명을 받은 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 속으로 들어갔고, 그래서 그들이 곧 살아나 제 발로 일어나서 서는데, 엄청나게 큰 군대였다. 11 그 때에 그가 내게 말씀하셨다.
"사람아, 이 뼈들이 바로 이스라엘 온 족속이다.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의 뼈가 말랐고, 우리의 희망도 사라졌으니, 우리는 망했다' 한다. 12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전하여라.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 백성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무덤 속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고, 너희를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겠다. 13 내 백성아, 내가 너희의 무덤을 열고 그 무덤 속에서 너희를 이끌어 낼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내가 주인 줄 알 것이다. 14 내가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서 너희가 살 수 있게 하고, 너희를 너희의 땅에 데려다가 놓겠으니,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나 주가 말하고 그대로 이룬 줄을 알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에스골 골짜기에서 일어난 마른 뼈들이 살아나고 회복되는 환상에 기록입니다. 도무지 회복될 기미도 없고 살아날 가망도 없었던 마른 뼈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예언자의 대언으로 생기 넘치는 생명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우리는 망했고 아무 희망도 없다'고 말하던 이스라엘 가운데 생명력이 넘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절망에 빠져 마른 뼈처럼 된 우리에게 희망을 보이시며 희망을 이뤄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이미 삶 가운데 그런 체험을 했으면 하나님만이 우리의 주님이신 줄로 알고 고백합니다.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이들의 삶에 생명력이 넘치며 희망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