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 '운동의 중요성 (1)'
운동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자.
나이가 똑같이 60세이면서 어떤 사람은 계단을 뛰어 올라갈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몇 계단 오르고 숨이 차서 쉬어 가야 한다면 이 차이를 무엇으로 설명하겠는가? 물론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한 사람과 안한 사람과의 차이일 것이다.
아니 꼭 늙은 후에 비교되는 것은 아니다. 젊어서도 운동을 전혀 안하는 사람과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100미터 달리기를 시켜 보면 그 차이를 쉽게 알 수 있다.
운동은 노화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비만을 조절하며, 당분의 대사를 도와 당뇨병 발병을 억제한다. 운동은 나이가 들어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아 주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쳐,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고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는 운동으로 인해 체내에 엔돌핀이 분비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30세전후로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느김을 가진 사람에게 질문해 보면 운동을 정기적으로 해서 몸을 관리한다는 사람은 전혀 없었다.
바람직한 운동은? 자, 이제부터라도 운동을 시작해보자 운동을 할 때 무작정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할 운동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은데 다음 지침에 따라 정하면 된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