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스라엘아, 너희는 기뻐하지 말아라. 이방 백성들처럼 좋아 날뛰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에게서 떠나서 음행을 하였다. 너희는 모든 타작 마당에서 창녀의 몸값을 받으며 좋아하고 있다. 2 그러나 타작 마당에서는 먹거리가 나오지 않고, 포도주 틀에서는 새 포도주가 나지 않을 것이다.
예언자는 타작마당을 배경으로 삼아 하나님의 예언을 전합니다. 풍성한 소출을 거두는 곳에서 사람들은 기뻐 날 뜁니다만 바로 그 자리에서 음행이 벌어지고 창녀들이 몸을 파는 일이 벌어집니다. 풍성한 수확의 자리가 바로 하나님을 배신하고 옳지 못한 일을 하여 심판 받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가장 신나고 즐거운 자리가 우리 자신의 무덤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풍요로운 시간이 우리를 가장 빈곤하게 만들어버리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잊고 하나님을 외면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을 때 그런 참사가 벌어집니다. 우리에게 풍성한 은혜를 베푸시는 것은 오직 하나님이고 우리가 감사드려야 할 대상도 오직 하나님입니다. 이것을 기억하면 우리의 삶은 언제나 축제가 될 것입니다.
† 우리에게 잔치와 축제 같은 삶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인생의 모든 기쁨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나옵니다. 우리가 세상을 떠나는 날까지 오직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더욱 풍성하고 기쁨 넘치는 삶을 살도록 인도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