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스라엘은 열매가 무성한 포도덩굴, 열매가 많이 맺힐수록 제단도 많이 만들고, 토지의 수확이 많아질수록 돌기둥도 많이 깎아 세운다. 2 그들의 마음이 거짓으로 가득 차 있으니, 이제는 그들이 죄값을 받는다. 하나님이 그들의 제단들을 파괴하시고, 돌기둥들을 부수실 것이다.
이 경고와 심판의 예언이 지속적으로 반복됩니다. 무성한 포도덩굴, 많은 열매는 그 사회가 얼마나 풍요로운지를 보여주는 상징적 표현입니다. 풍요는 곧 성대하고 빈번한 종교행사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종교행사가 이방종교, 우상숭배의 풍속을 따랐다는 것입니다. 즉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의 탐욕을 부추기는 우상숭배에 열을 올렸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중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도 많이 있었겠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더 많은 것을 소유하기 원하는 탐욕, 우상숭배의 마음이 도사리고 있는 것을 분명하게 알고 계셨기 때문에 그 제사를 역겨워하시고 거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사는 올바른 삶을 바라시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입니다.
† 예배에 빠지지 않고 많이 참석하는 것이 좋지만 그 예배에 참여하는 우리의 마음이 무엇인가를 얻고자 하는 것이라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거짓 예배가 된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를 하나님께 드리는 삶으로 예배하게 인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