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하나님은 나를 예언자로 임명하셔서 에브라임을 지키는 파수꾼이 되게 하셨다. 그러나 너희는 예언자가 가는 길목마다 덫을 놓았다. 하나님이 계신 집에서마저, 너희는 예언자에게 원한을 품었다.
호세아 예언자의 이 경고는 자신에게만 해당하는 경고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역사를 통하여 예언자의 입술로 말씀하신 하나님의 경고와 권면을 대부분 무시하고 예언자들을 핍박하였기 때문입니다. 예언자들의 경고는, 비록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삶의 실제적인 정치, 경제, 사회 영역에서 탐욕과 부조리를 경고하는, 사람들에게는 대부분 듣기 싫은 소리,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방해하는 지적, 아픈 곳을 찌르는 비수 같은 경고들이었습니다. 감히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할 수는 없으니 경고와 심판의 예언을 하는 예언자들을 핍박한 것입니다.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다고 하지요. 우리를 살리는 하나님의 경고는 우리 몸이 원하는 길과 반대이고 마음에 쓰라린 경우가 많습니다.
† 우리 육신과 마음은 헛된 욕망을 추구하는 일이 많지만 결국 그 끝은 파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이 다양한 길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경고와 교훈을 기쁘게 받아들여 우리 영혼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