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나는 너와 언약을 세우고 약속한다. 너는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다. 5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로 만들었으니, 이제부터는 너의 이름이 아브람이 아니라 아브라함이다. 6 내가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겠다. 너에게서 여러 민족이 나오고, 너에게서 왕들도 나올 것이다.
아브람을 다시 찾으신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아브라함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습니다. 아브람은 '높은 아버지'라는 뜻이지만 아브라함은 '많은 무리의 아버지'라는 의미입니다. 그동안 하나님은 아브람이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라고 약속을 하셨지만 아브람의 이름은 그 이상을 담지 못하였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친히 약속을 담은 이름을 내려주셨습니다. 이제 아브라함은 그 이름에서부터 하나님께 약속 받은 사람임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서에게 이름은 그 사람을 잘 표현하는 상징입니다. 즉 아브라함은 이제부터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고 그 약속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는 사람으로 변하였음을 의미합니다. 믿기 어려운 약속을 믿고 그 오랜 시간 동안 그 먼 길을 돌아다녔던 아브라함은 이제 전혀 다른 사람으로 거듭난 것입니다. 그 약속을 믿고 더 오랜 시간, 더 먼 길을 가게 되더라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약속의 성취를 기다릴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예수님께서 가신 그 길을 기꺼이 따라가려는 의지를 실천하고 이루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으로 거듭날 때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크고 놀라운 해방과 자유의 결실을 맺으실 것입니다.
† 우리의 이름은 여전히 비겁함, 소극적, 신뢰하지 못함, 도망 등등 온전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아브람을 아브라함으로 거듭나게 하신 하나님이 우리에게도 굳은 믿음과 의지를 주셔서 예수님의 해방과 화해의 길을 기꺼이 즐겁게 가게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