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너희 남자들도 창녀들과 함께 음행을 하고, 창녀들과 함께 희생제사를 드리는데, 너희 딸들이 음행을 한다고 벌하겠느냐? 너희 며느리들이 간음을 한다고 벌하겠느냐? 깨닫지 못하는 백성은 망한다.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와 탐욕은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탐욕에 빠져서 더 많이 수유하고 더 많이 갖는 것에 집착하는 삶을 살자 그들의 자녀들까지도 그런 탐욕의 삶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살았습니다. 탐욕을 추종하는 삶이 개인을 넘어 가정과 사회 전체를 병들게 하였습니다. 그러자 이제는 그것이 정상적인 삶이 되었고 그로 인하여 자녀들에게 올바른 가르침을 베풀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릅니다. 한 사람의 죄가 가정과 사회에 침투하여 전체를 병들게 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회복과 회개의 노력조차 부질없는 것이 되게 합니다. 우리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경고입니다. 우리가 돈밖에 모르면 자녀들도 그렇게 따라 삽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 말씀을 귀하고 소중하게 여기면 자녀들도 그럴 것입니다. 작은 파동은 세상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이 나 자신은 물론 가족과 공동체, 사회와 세상을 병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이 온통 돈에 미치고 물질 숭배로 가득합니다. 이제는 나 하나로부터 시작하는 회개를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