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너희 제사장들아, 이 말을 들어라! 너희 이스라엘 백성아, 똑똑히 들어라! 너희 왕족들아, 귀를 기울여라! 너희가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 너희는 미스바에 놓은 덫이고, 다볼 산 위에 펼쳐 놓은 그물이다.
5장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 대한 심판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회의 패악에 대한 책임을 세 계층의 지도자들에게 물으십니다. 우선 정신적인 권위를 가진 종교지도자들에게, 이스라엘의 족장들(이스라엘 백성아), 그리고 정치적인 권위를 지닌 왕족들이 그들입니다. 이 세 부류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성소가 있는 미스바와 다볼 산의 덫이고 그물이라고 악평을 받습니다. 결국 이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죄악에 빠지게 한 가장 중차대한 책임이 있다는 경고입니다. 지도자는 중요합니다. 종교, 정치, 사회의 지도자가 여론을 주도하기 때문에 올바른 사람을 지도자로 세워야 합니다. 또 종교 지도자가 가장 먼저 호명된 것도 부끄럽게 새겨야 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지도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겠지요. 생명 평화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지도자를 세우기 위해 기도합시다.
† 교회이건 정치이건 사회이건 올바른 지도자를 찾아보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그저 탐욕을 부추겨 권력을 얻으려고 혈안이고 국민 알기를 개돼지로 압니다. 이 땅에 생명과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도자를 뽑고 지지하기 바랍니다.